유니티 4.3 출시와 윈도우8 지원 의미

유니티 4.3이 출시되었는데, 윈도우 지원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었다.

win8

출처 유니티 공식 사이트

윈도우 스토어 앱 개발은 4.2에서부터 지원을 했는데(참고), 변경 사항만 보면 원래 C#만 지원했는데 이제는 JS/Boo도 지원을 하게 되었다. trial, live tile, notification 등의 API도 지원을 하고, 윈도우8.1을 지원한다. Visual Studio 2013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 스토어 앱 지원과 별개로 유니티 4.3에서는 그 동안 게임 개발자들의 요청이 많았던 2D 게임 관련 기능이 많이 추가가 되었는데, 게임 개발자들이 좀 더 부담(3D 모델링, 화면 구성 등) 없이 가볍게 캐주얼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이 혜택을 윈도우8 스토어 게임을 만들 때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 의미있다고 할 수 있겠다.

국내에서는 아직 카카오톡 플랫폼의 의존이 높은데, 윈도우 스토어에서도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고, 시장 초기라 신작 게임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도 높고 상대적으로 경쟁이 적은 편이라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게임 개발사들이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유니티의 특성상 윈도우와 윈도우폰 등으로 모두 쉽게 포팅 및 앱 등록 가능하기 때문에(참고), 최근 성장하고 있는 윈도우폰 시장 등에 관심이 있다면 테스트해볼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11월 부터는 양 쪽 스토어의 계정이 통합되어서 2만원 남짓으로 스토어 계정 개설이 가능하고, 지난 해에 홀리데이 시즌에 윈도우8 스토어 유료앱의 매출이 40% 정도 성장했다고 하는데 올해는 그 보다 더 사용자 베이스가 성장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참고)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